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날라간 윈도우 부트로더 복구하기

by galam 2025. 4. 26.
반응형

윈도우 부트로더(Bootloader)가 손상되거나 날아갔을 때 부팅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다음 단계를 따라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준비물

① 윈도우 설치 미디어 (USB 또는 DVD): 복구하려는 윈도우 버전과 동일한 버전의 설치 미디어가 필요합니다. (예: 윈도우 10 설치 USB)

② 만약 없다면, 다른 정상적인 PC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미디어 생성 도구(Media Creation Tool)'를 다운로드하여 만드셔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로 부팅하기

① 리눅스 WoeUSB로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고 USB로 부팅

② Shift + F10으로 터미널 열기

1. 부팅 파티션 수정

이하에서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통한 명령 프롬프트(CMD)에 진입한 다음부터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명령 프롬프트에 진입했으면 diskpart를 입력합니다.

②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③ 여러개의 디스크가 달려 있는 경우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고 기본 부팅 디스크로 잡혀 있는 디스크를 select disk 0처럼 입력하여 선택합니다. 0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번호를 말하며, 보통은 C드라이브가 disk 0번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 list vol을 입력합니다. 파티션별로 구분되어 있는 컴퓨터의 모든 볼륨들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efi 파티션인 볼륨을 찾아야 하는 데 보통은 100MB에서 512MB 용량을 가지며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볼륨이 efi 볼륨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정보 부분 시스템이으로 표시된 부분이 efi 시스템 파티션입니다.

 

⑤ sel vol 1(위에서 찾아낸 efi 파티션 볼륨 숫자)을 입력합니다.

⑥ assign letter = k: 를 입력하고 파티션에 문자를 지정해 줍니다. k:는 임의의 문자로 k드라이브라는 볼륨 문자를 지정해 준 것으로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⑦ exit를 입력하여 diskpart에서 빠져나옵니다.

⑧ 명령 프롬프트에 좀 전에 만든 볼륨인 k:를 입력하고 엔터 합니다.

⑨ format k: /fs:fat32를 입력하고 엔터 합니다.

⑩ bcdboot c:\windows /s K: /f uefi를 입력하고 엔터 합니다.

 

 

반응형

'IT.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켓 1150 / 소켓 LGA1150 / 소켓 H3  (0) 2025.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