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 2023. 10. 19. 04:44

지치(자초)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한방에서 산삼, 삼지구엽초와 함께 3대 선약이라고 불린다는 지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3대 선약이라고 평할 정도로 한방에서 좋은 약재로 손꼽히며, 산삼을 능가하는 약초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몸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뿌리가 자줏빛에 가까운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자초(紫草)라고 부르고 도교에서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불로초는 지치를 가리킨다. 예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와서 동의보감에서도 다루고 있는 약초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지치는 5~6월에 꽃이 피고 봄, 가을에 채취하는 약초로서 뿌리를 약재로 먹는 식물이랍니다.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며, 60~70cm 정도의 크기로 뿌리가 자홍색, 자흑색을 뛰고 있어 예전에는 염색을 위해 이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 지치 채취시기 및 가공

채취는 늦은 가을이나 이른 봄에 하고 뿌리를 세척 후 햇볕에 말리거나 건조기로 말려 잘게 썬 후 사용한다.

※ 지치의 효능

1. 해독작용

음주 후 지치를 복용할 경우 몸속 노폐물과 함께 중금속, 약물, 농약성분 등의 독소 성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지치는 알코올 해독뿐만 아니라 알코올 중독증상까지도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면역력 향상

평소에 감기나 몸살, 혹은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을 경우 지치를 꾸준히 먹어주면 면역력을 높여 이와 같은 질병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지치에는 다양한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물질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심혈관의 개선

성인병 인자 중의 하나인 혈관 속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주는데 지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보다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지치랍니다.

 

4. 염증의 개선

지치에는 염증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장염과 같은 질환뿐만 아니라 관절염과 같은 염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노화의 방지

지치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꾸준한 섭취를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고 재생시키는데 지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6. 소화기능과 수족냉증의 개선

지치는 따뜻한 성질의 약초로서 섭취할 경우 장을 편안하게 할 뿐 만 아니라 소화기능을 향상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만성 소화불량이나 위질환 혹은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 예방

지치 효능으로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섭취한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갑작스러운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지치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8. 염증에 효과적

한방에서는 지치의 뛰어난 항염작용 때문에 여드름이나 무좀 등에 처방했다고 하며 위염이나 장염 그리고 관절염 등의 염증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9. 혈액순환

지치는 피를 맑고 잘 돌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간염, 황달, 변비, 토혈, 혈뇨, 자반병, 수두, 습진, 화상 치료 및 소종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지치 사용법

지치는 뿌리 약초로서 잘 건조된 뿌리를 하루에 4~12g 정도 물에 달여서 마셔주거나 가루를 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복용할 경우 지치 뿌리 10g과 물 약 700ml을 충분히 꿇여서 하루 2컵 정도 마셔 주면 좋습니다.

 

※ 지치 부작용 및 주의점

크게 알려진 부작용 사례는 없으나 가공하지 않은 지치는 독성을 품고 있어 섭취 시 반드시 건조하여 달여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은 소량 섭취를 권하며, 장기간 섭취를 원한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